본문 바로가기

짧은 글/카메라

7artisans 25mm F1.8 (7장인) 소니 E마운트 MF렌즈

반응형

 

 값싼 수동 렌즈 하나 소개해드립니다. 7장인이라고도 불리는 7artisans의 25mm 렌즈인데, 소니, 캐논, 후지, 포서드용으로 출시되었습니다. 평소 35mm 화각을 좋아하는 저에게 있어 25mm(환산 37.5mm)는 딱 좋았기 때문에 고민없이 구입했습니다. 가격도 신품 기준 8만원 전후로 형성되어있어 부담이 없었습니다.

 

 이 렌즈는 조리개와 초점을 수동으로 조작해야 하며, F1.8의 밝은 조리개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무게는 143g 수준이라 소니 크롭바디에 마운트하면 가볍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색상은 블랙, 실버 두개였고, 저는 nex-5t가 흰색이라 실버색상으로 구입했습니다.

 

7장인

 

간소한 구성

 

 

 

 

 

 구성은 렌즈, 앞캡, 뒷캡 정도로 간소하고, 구경은 46mm입니다. 필터까지 은색으로 맞추고 싶었는데, 아무리 찾아봐도 적당한 제품이 없는거 같아 그냥 겐코 필터를 끼웠습니다. 잘 맞습니다.

 

 렌즈의 퀄리티는 훌륭하지는 않습니다. 마감도 별로고요, 조리개는 딱딱 끊기지 않고 그냥 돌아갑니다. 값싼 렌즈에 많은걸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저는 그냥 만족합니다. nex-5t 바디와도 나름 어울리네요.

 

nex-5t, 7artisans 25mm

 

 nex-5t 설정에서 몇가지 선택(렌즈없이 촬영, 컬러피킹)을 하면 수동렌즈 사용이 가능합니다. 초점이 맞은 부분이 빨간색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초점을 잡는데는 어렵지 않았지만, 대낮에는 후면 LCD가 잘 보이지 않아서 약간 힘들었습니다. 

 

 색감은 기본 번들렌즈와는 약간 달랐습니다. 좀 더 붉게 표현되는듯 했지만 어차피 보정을 할거라 의미는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화질은 요즘 고급렌즈에는 비할바는 아니지만 충분히 괜찮습니다.

 

7artisans 25mm 무보정

 

16-50mm 번들 무보정

 

7artisans 25mm f1.8 근접촬영 무보정

 

7artisans 25mm f5.6~8 무보정

 

 

 마지막으로 장단점을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 값싼 가격

 - 가벼운 무게

 - 조리개값 F1.8

 - 최소 초점거리 18cm

 - 괜찮은 화질

 

단점

 - 값싼 품질

 - 조작감

 - 수동(MF)

 - 라이트룸 렌즈보정값 없음

 - 비네팅, 왜곡

   (개인적으로 거슬리진 않음)

 

 

 렌즈의 광학적 성능은 잘 알지도 못할 뿐더러 딱히 언급하고 싶지도 않습니다. 숫자나 차트로 보여지는 성능을 기대하고 싶다면 다른 렌즈를 사용하는 편이 낫습니다. 저는 당분간 nex-5t에는 이 렌즈만 사용할거 같습니다. 가볍고, 밝은 조리개값을 갖춘 환산 35mm 화각의 렌즈가 별로 없기 때문입니다. 

 

 밝기만 조절한 무보정 리사이즈 샘플 사진 몇장 올리며 간단한 리뷰를 마칩니다.

 

 

 

 

최대개방

 

 

 

 

최대개방, 보케

 

 

근접

 

 

왜곡

 

 

 

 

 

 

비네팅

 

 

 

근접


 

반응형